해외 무역전시회 '2년 일정' 미리 짠다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는 해외에서 개최되는 무역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0-2011년도 해외무역전시회 지원을 위한 신청을 받는다고 14일 공고했다.

이번 공고의 특징은 매년 1년씩 해외전시회를 선정해오던 것을 2년분을 한꺼번에 신청받아 조기선정하는 것이다. 

그간 해외전시회 주관기관들은 매년 촉박한 해외전시회 선정과 그로 인한 짧은 준비기간으로 전시장임차, 참가업체모집 등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지적이 있어 이번에 조기선정하게 되었다.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은 기업들이 해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시장 임차료, 설치비 및 운송비 등 참가경비의 일부(총경비의 50%이내)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수출희망 기업들에게 해외전시회에 참가하여 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해외바이어와 직접 상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출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공고를 통하여 수출유관기관․업종별 협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2010-2011년도 해외전시회 지원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절차> 

 

수요조사

 

․국내업체 대상으로 해외전시회 참가수요조사(09.8월)
․지경부내, KOTRA, 기관, 단체, 법인 등에서 추천한 해외전시회

 

 

 

 

공고

 

 ․해외무역전시회 신청 및 선정계획 공고(‘09.8.14)

 

 

 

 

신청접수

 

 ․첨부의 추천리스트 참조, 신청접수(09.8.14-9.7)

 

 

 

 

평가

 

․1단계: 전시회 및 시장성 평가
․2단계: 외부전문가(신청사업 프리젠테이션) 및 정책평가

 

 

 

 

선정위원회

 

 ․선정위원회 개최 (09.10월)

 

 

 

 

발표

 

 ․지경부 보도자료 발표 (09.10월말)

수출유관기관, 업종별 단체 등이 지원 신청한 전시회를 대상으로 무역거래 촉진효과, 수출품목 성장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오는 10월 중에 2010년 및 2011년도 지원대상 해외전시회를 확정 공지할 계획이다.

수출유관기관 업종별 단체 등은 단체참가 해외전시회 및 해외특별전(舊 주최전시회) 중 참가를 희망하는 전시회를 선택하여 글로벌 전시포탈(www.gep.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류 양식은 글로벌전시포탈(www.gep.or.kr)에서 출력하고,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KOTRA 해외전시협력팀으로 14일부터 9월 7일까지 우편송부하면 된다.

지식경제부 정만기 국장은 이번 해외전시회의 조기선정으로 해외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사전에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고 해외전시회에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전시회 성과가 한단계 제고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2010년도 해외전시회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장치고급화, 부대행사 확대 등의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