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는(대표이사 정병주 www.cubrid.com) 18일 큐브리드(CUBRID) 2008 R 2.0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큐브리드는 지난 2008년 11월 국내 유일의 오픈소스 DBMS로 재탄생하면서, 인터넷 서비스 최적의 DBMS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이번 큐브리드 2008 R2.0 출시는 이러한 큐브리드의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확장성과 고가용성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큐브리드 2008 R 2.0’의 주요 특징으로는,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인터넷 서비스를 가능하도록 하는 HA기능 추가,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 관리, 큐브리드 매니저의 사용자 편의성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이번 R2.0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무엇보다도 큐브리드 HA기능을 들 수 있다.

이 기능은 항상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가 동기화가 되어 있어 특정 시스템에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하여도 다른 운영중인 시스템을 통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 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서비스를 제공 중이던 마스터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 슬레이브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마스터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대신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장애 복구 후에도 동기화 과정이 자동으로 수행되어 항상 동일한 데이터가 유지된다.

또한, CUBRID 2008 R 2.0제품에서는 TB급 프로세스 메모리와 32TB의 단일 볼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 R 1.x제품 대비 대용량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 관리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이사는 “CUBRID 2008 R 2.0출시로 포털, 언론, 공공 등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및 기관에서 시스템 점검이나 장애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제공하게 되었다.” 며 “이번 업그레이드를 계기로 큐브리드가 인터넷 서비스 최적의 DBMS라는 제품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하반기 큐브리드 기반의 적용확산을 가속하여 고객 확보에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