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 반도체부문(대표: 오영환 사장)은 25일 다음 달부터 대만의 주요 팹리스(Fabless: 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인 에이디디 마이크로텍(ADD Microtech)에 노트북용 LED 구동 칩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기로 한 LED 구동 칩은 0.35 미크론급 BCDMOS(Bipolar CMOS DMOS, 복합고전압소자)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되며, 주로 노트북 컴퓨터의 액정화면(LCD)의 빛을 조정하는 광원(光源) 장치인 백 라이트 유닛*(Back Light Unit, BLU)에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동부하이텍이 이번에 적용한 BCDMOS공정은 Bipolar 공정을 활용한 아날로그회로(오디오 앰프의 소리 조절 기능), CMOS 공정을 활용한 로직회로(논리ㆍ연산 기능), DMOS 공정을 활용한 고전압회로 (전력관리ㆍ고전압 지원)를 하나의 칩에서 구현한 시스템 온 칩(System On a Chip)으로 칩의 개수와 크기를 줄여 제조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한 이번에 적용한 0.35미크론급 BCDMOS 공정은 12V에서 60V까지의 다양한 고전압 소자를 지원할 수 있으며, CMOS 공정을 활용한 로직 회로에서는 3.3V와 5V의 전압을 지원하여 팹리스(Fabless, 반도체 설계전문회사)들이 다양한 전압의 칩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부하이텍은 최근 성장 가능성이 높고 수익성이 좋은 BCDMOS 공정을 차별화된 전략공정기술로 선정하고 기술 개발과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TSMC 등 선발 파운드리 회사들도 개발하지 못한 0.18미크론급 BCDMOS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0.35미크론에서 0.18미크론급에 이르는 다양한 공정기술을 팹리스에 지원함으로써 신규 시장인 BCDMOS 공정에서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 있다.

동부하이텍 관계자는 “ADD Microtech의 LED 구동 칩 양산 물량을 차츰 늘리는 한편, 내년부터는 제품군도 노트북 BLU용 칩에서 LED 조명용 구동 칩으로 확대하는 등 협력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앞으로 BCDMOS 공정을 활용한 전력반도체의 시스템 온 칩(System On a Chip, SoC)화에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 성장성이 큰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ED(Luminescent Diode)는 기존의 광원(光源)에 비해 소형이고 수명이 길며, 전류를 흘려주면 빛을 발산하는 소자로 전기에너지가 직접 빛 에너지로 변환하기 때문에 전력이 적게 들고 응답속도가 빠른 장점을 갖고 있어 그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LED 구동칩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반도체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는 LED 구동 칩 시장은 올해 약 6억 5천만 달러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여 2011년에는 8억 달러 이상의 시장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