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자회견]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모두발언

신사숙녀 여러분, 언론계의 친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기서 만나게 되어서 아주 반갑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께서 나의 이번 방문을 보도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아시다시피 온 세상이 주목하는 베이징 올림픽이 국제 사회에 힘있는 지지 속에 원만한 성공을 이룩하였고 어제 폐막을 하였습니다.

나는 이번 기회를 빌어 한국 정부와 국민이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에 대해 충심으로 사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또한 나는 한국 선수들이 베이징 올림픽에서 이룩한 훌륭한 성적에 대해 열렬한 축하의 뜻을 표시합니다.

방금전 저와 이명박 대통령은 성과 있는 회담을 가졌고 보다 진일보한 양자 관계의 발전을 하는데 대해서, 그리고 지역 문제에 대해서 중요한 공동의식을 모았습니다.

우리는 수교 16년 동안 양국 관계의 성과에 대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양측이 정치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경제무역 협력을 심화시키고 인적문화교류를 확대하고 유지하면서 중·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끊임없이 추진해야 한다는데 의견일치를 모았습니다.

우리는 계속 고위급과 각 차원 왕래를 유지하고 깊이 있는 토론을 유지하자고 합의하였습니다.

양측은 양자무역에 2천억불이라는 목표를 2년을 앞당겨서 실행시키기 위해서 함께 노력할 것이고 정보통신·에너지·금융·물류·환경보호 등 중점 분야에서의 호혜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양측은 상하이 엑스포와 여수 엑스포를 잘 개최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고 이를 계기로 하여 2010 년을 중국 방문의 해, 2012년을 한국 방문의 해로 지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중국 정부는 내년부터 100명의 한국 청소년이 중국을 방문하도록 초청하기로 하였습니다. 따오기 한쌍을 기증하기로 하였고 귀한 동물이 중·한 우호의 또하나의 상징물로 되기를 기대합니다.

나와 이명박 대통령은 6자 회담 과정이 관건적인 시점에 처해 있다는 의견일치를 봤습니다. 양측은 다른 행동을 전면적으로 균형 있게 이행하고 6자회담 과정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중국측은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 한반도 전체 국민의 공동이익에 부합하고 본지역의 평화, 안정, 번영에도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남과 북이 화해와 협력의 모멘텀을 유지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중국측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지지를 해 드릴 것입니다.

나는 이 기회를 빌어 중국측의 중·한 관계를 높이 중요시 하고 양국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심화시키고 양국 국민에게 더 많은 복을 가져다 주며 본 지역의 평화와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계속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측과 함께 노력할 용의가 있다고 재천명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측이 우리한테 주신 환대와 세심면밀한 준비에 대해서 대통령 각하와 한국 국민과 정부에 진심어린 사의를 표합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