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25일 상의회관 의원회의실에서 ‘UNDP 두만강유역개발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이 날 연사로 나온 원동욱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은 “두만강 지역은 ‘풍부한 자원’, ‘양질의 저렴한 노동력’, ‘역내 국가간 교역의 잠재적 요충지’,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의 진출입로’, ‘관련 주변국가의 관심고조와 투자여력’ 등 유리한 점이 많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핵문제’, ‘관련국가간 정치, 경제적 이해 충돌’ 등 이 지역의 리스크를 언급하며 민간차원에서 경제성 원칙에 입각해 사업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실현성이 높은 시범사업을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등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여 ‘동북아 경제협력 모델’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남북철도 최소 개보수 → 물류사업에 따른 수익창출/재투자 → 개량 개념의 북한철도 현대화 → 물류 사업 확대/국제콘소시엄 구성→ 신선 개념의 북한철도현대화 → 유라시아랜드브리지 완성」으로 이어지는 남북철도의 단계별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백성호 동춘항운 대표는 동북아 국가 간 해상교역물량 증가로 인한 주요 항만 인프라 부족을 지적하며 그 해결방안으로 ‘환동해권 국가간 공동인프라 구축’을 제안했다.

UNDP 두만강유역개발사업은 두만강유역을 장기적으로 동북아 교통, 운송, 관광, 제조, 가공업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고 단기적으로는 교역 및 투자촉진을 통한 역내협력증진을 목표로 1995년에 한국, 북한, 중국, 러시아, 몽골 등 5개국이 참여하여 출범한 UNDP 지역사업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대우인터내셔널, 대한항공, 현대아산, 한국수출입은행, 하나은행 등 회원사 임직원 80여명이 참석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 소개: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