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김형오 국회의장 예방

김형오 국회의장은 26일(화) 오전 10시 의장접견실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을 맞이하였다. 김형오 의장은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위해 양국 국회차원의 교류를 증진할 것을 제안했다.

김형오 의장은 “베이징 올림픽은 올림픽 역사상 가장 화려하고 성공적인 대회였다”며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한국도 이번에 역대 가장 좋은 성적을 올려서 베이징 올림픽이 한국국민들의 가슴에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고, 이는 수천 년간 이어져 온 양국간 우호관계와 전통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후진타오 주석은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올림픽 준비와 진행과정에서 한국정부와 국민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이어 후 주석은 “금번 방한의 주요 목적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구체화하는 데 있다”며 “양국 입법기관간의 교류가 강화되고 이런 노력들이 양국관계 발전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형오 의장은 “양국간의 관계는 실로 고무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라고 언급하며, “국회차원에서 한ㆍ중관계 발전, 교류 증진 문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후 주석의 초청에 대해 “의장 임기 내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