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지식경제 시스템 공청회

지식경제부는 7일 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대회의실에서 임채민 지경부 1차관, 임형규 삼성전자 사장, 산학연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창조혁신형 R&D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임채민 차관의 인사말에 이어,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베인앤컴퍼니의 지식경제 R&D 시스템 혁신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어, 이창한 산업기술정책관, 임형규 삼성전자 사장, 박희재 SNU프로시전 사장, 정광춘 잉크테크 사장, 홍국선 서울대 교수, 김흥남 ETRI 원장, 김학민 충남TP 원장,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임기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원장이 참석하여 지식경제 R&D 시스템 혁신 방향에 대하여 토론했다.

임채민 차관은 “짧아진 제품.기술수명주기 등에 따른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지식.기술의 융복합화 추세 확산 등 글로벌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 경제는 과거의 모방형 성장전략으로는 더 이상 지속가능한 성장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조혁신형 R&D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국가 R&D가 민간 투자를 견인할 수 있도록 민관 R&D 파트너쉽을 강화하는 한편, 녹색 성장 등 상위 정책과 R&D 사업간 연계를 강화하여 기획의 전략성을 높이고, 경쟁 촉진 및 엄정한 성과 평가를 통한 중간 탈락(“Early Kill")을 확대하는 등 정부의 R&D 지원방식을 혁신하여 성과지향형 R&D 시스템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베인앤컴퍼니는 “그간의 정부 R&D의 경우, 경쟁률이 낮고, 한번 선정된 과제는 종료시까지 계속 지원되며, 온정주의적인 평가관행에 따라 거의 대부분 성공 판정을 받지만, 이렇다 할 대형 성공 사례는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식경제 R&D는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기업 R&D를 촉진하고, 글로벌 R&D 패러다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근본적으로 혁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철저한 수요자 지향, 한정된 자원의 선택과 집중, 개방형 혁신 강화, 처벌형 위주의 R&D 관리에서 Innovative 10% 발굴과 경쟁촉진을 위한 평가보상체계 구축 등의 격려형 위주의 정부 R&D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다양한 의견들을 검토하여, 금년말까지 지식경제 R&D 혁신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