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고정식)은 중소 서비스업의 브랜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음식업중앙회, 한국학원총연합회, 디자인기업협회 등3개 업종단체와 공동으로 관련 종사자에 대한 브랜드 교육 및 개발지원, 경영컨설팅 등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중소 서비스업은 서비스 산업의 99.8%를 차지하는 중요한 경제주체이고, 특히 음식업, 학원업, 디자인업 등은 고용 및 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브랜드화를 지원하기 위해 먼저 3개업종단체 홈페이지에 지식재산권 포털사이트를 구축하여 서비스표 출원·등록관련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고, 전자출원시스템과 공익변리사상담센터도 이용토록 하여 출원 및 법적 분쟁시 변리사 상담도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업종종사자들에 대한 순회교육, 상표제도 가이드북 배포 등을 통해 상표권 확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등록가능한 출원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관리에 힘쓰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브랜드컨설팅 사업의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업체에 대해서는 브랜드개발비용 및 출원비용을 지원하게 되고, 업체에 대한 브랜드경영 컨설팅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특허청 관계자는 “브랜드 교육·개발·경영 컨설팅을 원스톱으로 서비스 한다는 점에서 정책적 차별성이 있다 ” 면서 “이러한 정부정책을 통해 음식업과 같은 취약부문의 경쟁력이 크게 개선되기를 기대하며, 사업성과에 따라 업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