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諸廷戊)는 9월 3일(수) 오전 10시 30분 정부중앙청사 별관2층 대강당에서 조진형 국회의원 및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금융감독원 이우철 부원장을 비롯하여 손해보험사 대표, 화재․소방안전 관련 단체장, 소방공무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재예방 및 진압, 구조구급 활동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헌신한 전국의 우수 소방공무원을 표창하는 『제35회 소방안전봉사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한국화재보험협회가 주최하고 소방방재청이 후원하는 이번 시상식에는 전남 해남소방서 완도119안전센터의 이영우 지방소방교가 영광스런 대상을 수상하여 상패와 함께 상금 3백만원을 받는다. 이영우 지방소방교는 완도 주민들을 위한 화재진압활동 및 구조,구급, 대국민 안전의식 계몽활동, 소방교육 등을 실시하고 다수의 소방장비를 개발하였으며, 대민봉사활동도 꾸준히 펼치는 등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생활모습이 타의 모범으로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본상은 서울소방재난본부 정승원 지방소방교 등 17명이 수상하여 상패와 함께 상금 2백만원을 받으며, 대상과 본상 수상자 18명 모두는 1계급 특진의 영예를 안게 된다.

한편 특별상은 재직 시 '2002 월드컵 행사‘의 소방안전대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현산규 前 행정자치부 소방행정과장이, 공로상은 소방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등에 공로가 많은 소방방재청의 조현문 소방위가 수상한다.

이날 시상식에서 제정무 이사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 수상자들을 축하하고 “소방안전봉사상 시상식이 소방공무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보람과 위안이 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할 예정이다.

이어서 ”소방공무원들이 맡고 있는 책무는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는 숭고한 사명으로, 우리 가족, 우리 사회, 우리 나라의 안전과 행복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안전사회 구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방방재청 및 손해보험업계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방공무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올해로 35회를 맞는 소방안전봉사상은 지난 1974년부터 화재 및 각종 재해현장의 일선에서 봉사하고 있는 모범 소방공무원들을 선발․표창하는 행사로서, 소방공무원들의 재난예방활동 및 소화활동은 손해보험회사의 손해율을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번 제35회 시상식까지 그 수상자는 모두 477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