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안 연내 처리 믿어”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일자리 문제, 사교육을 비롯한 교육 문제가 내년에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과제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 동영상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방송된 제31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같이 밝히고 “새해 우리 정부는 일자리 만들기에 전력을 쏟을 것이며, 교육문제 또한 백년대계를 위해 치밀하고도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본격 시작된 입학사정관제와 관련, “일부 걱정하는 학생과 학부모님들도 계시는 줄 잘 알고 있다”며 “그럴수록 입학사정관제의 참뜻을 충분히 살리고 국민의 신뢰 속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내년 경제전망과 관련, “아직도 경기회복을 낙관할 때는 아닌 것 같다”고 밝히고 “서민들이 경제회복을 체감할 때까지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비상경제정부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내년 예산이 연내에 통과한다면 내년 1월 1일부터 곧바로 집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면서 “저는 우리 국회를 믿는다. 올해 안에 예산이 꼭 통과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연설 첫 머리에서 언급한 아랍에미리트(UAE)가 발주한 원전 건설 사업자로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한국형 원전 컨소시엄’이 선정된 것과 관련, “올 연말에 우리나라에 큰 복이 다가왔다”면서 “내년은 국운 융성의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