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0일 4대강 사업이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 “이미 이 정부의 임기 중에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물리적 시간적으로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0년도 SOC·지역경제 분야 업무보고’에서 “국회에서 4대강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근 국회에서는 4대강 사업의 대운하 연계성 논란으로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어, 만일 연내 예산안 처리가 무산되는 경우 준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어려운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0년도 SOC·지역경제분야 업무보고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또“지구의 기후변화라는 세계적으로 중대한 상황에서우리가 선도적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수질과 생태계를 확보해 경제를 성장시킴으로써 기후변화와 녹색성장을 함께 하는 모델이라고 유엔개발계획(UNEP)에서도 발표하고 있다”며 4대강 사업의 추진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올 한해를 합심에 의한 위기극복의 해였음을 언급하고, “작년 이맘때는 위기 속에서 한 해를 걱정했지만, 2009년 말에는 2010년을 바라보면서 희망이라는 얘기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훨씬 더 높은 성장을 하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것”이라며 “서민들도 내년 하반기에는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대통령은 특히 “우리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비상경제체제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올해 예산이 통과되면 내년 1월1일부터 빠른 집행, 효율적 집행을 할 것이며, 내년 상반기 지출을 정확히 하면 민간투자와 소비가 확대되면서 재정지출과 민간기업의 투자가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내년 상반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라면서 “호주가 출구전략에 들어갔으나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모두가 내년 상반기까지 비상경제체제를 유지한다”며 ‘출구전략’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원전건설 수주를 국민의 복이라고 언급하고 “원전은 기업대 기업이 아니고 정부대 정부 전략이기 때문에 정부도 세계 진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체질을 갖출 것”이라며 “원자력산업은 많은 산업 가운데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