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하구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움 개최

국토해양부는 9월 5일 전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영산강하구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움을 갖는다.

국토해양부는 효율적인 하구관리체제 구축을 위해 ‘07년부터 전국하구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금년에는 영산강 하구를 대상으로 조사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이번 심포지움은 그간 국토해양부에서 실시한 영산강하구의 조사결과 외에도 한국농촌공사, 전남발전연구원, 목포대학교 등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조사한 수질, 퇴적물, 해양생물, 수리수문 등 환경변화 현황 및 문제점과 정책제안 등이 함께 논의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민단체, 전문가, 지자체 및 정부기관이 함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이 모색될 예정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구는 하구둑 건설로 해수와 담수의 교환차단, 서식지 파괴, 먹이망 교란 등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영산강 하구의 경우도 ‘81년 하구둑 건설 이후 지속적인 수질악화와 하구생태계의 훼손 등 환경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최근 영산강 하구둑에 의해 단절된 내부 영산호의 수질은 농업용수로도 부적합하며, 하구둑 주변에 위치한 목포항에는 녹조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영양화로 인한 생태계 악영향이 심화되고 있어 수질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정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국토해양부 해양생태과 윤현수 과장은 “기존 하구정책은 안정적인 용수확보, 식량생산 및 교통인프라 구축측면에서 상당한 실효성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사회 현안 및 가치가 변화되면서 생태계 파괴등 다양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심포지움은 전문가 관점에서 영산강하구 현황과 문제점을 발표하고, 지역주민, 지자체 및 NGO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현안 문제점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열린 토론의 장으로 개최될 것이라며, 해수유통을 통한 하구복원 및 수질개선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금번 심포지움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공조를 통한 보다 실효성 있는 하구관리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