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광주연구개발(R&D)특구’ 지정이 사실상 확정됐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이 대구시청에서 대구시와 경북도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광주와 대구를 연구개발특구로 지정하는 행정적 준비작업에 착수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함에 따라 특구 지정이 사실상 확정됐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광주와 대구 연구개발특구 지정에 대해 “연구개발특구가 세워지면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중심지이자 첨단 산업단지로 도약하게 될 것” 이라며 “일단 시작하고 나면 큰 기업이 들어오게 된다. 시작이 반이다. 자신감을 갖고 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광주시는 첨단산업단지내 국립연구기관 등 90여개의 연구기관 클러스터, 광집적화단지, LED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신성장동력산업의 육성이 광주의 미래가 된다고 보고 지속적으로 과학기술 관련인프라를 구축하여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법적요건을 갖추어 대구시와 함께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그 결과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지정될 ‘광주연구개발특구’는 첨단산업단지와 하남·진곡산단과 전남 장성군 일원에 5천2백만㎡ 규모로 2011년부터 2026년까지 총사업비 1조145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광역경제권 연구거점화 ▲창업 및 연구성과 사업화 ▲특구선도 중소기업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연구개발특구란 신기술 창출 및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하여 특별법에 의해서 조성된 특정구역으로, 특구내에 연구개발에 따른 예산을 집중지원하여 세계적 연구기관, 연구원을 유치해 발생되는 첨단연구기술을 사업화로 연계시키는 개념으로 국가와 지역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광주시가 현재 추진중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현하는 ‘첨단과학문화클러스터’가 형성되면 생산과 연구개발에서부터 비즈니스까지 문화기술과 접목을 통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광주는 명실상부한 ‘문화·기술적 도시’로 한층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연구개발특구 지정은 장기적 관점에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15조 341억원에 이르고, 고용창출효과는 2만~3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특구 지정의 사실상 확정에 따라 광주시가 특구육성에 따른 세부시행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제출하면 지식경제부는 특구지정과 특구육성종합계획과 특구관리 계획 등을 고시하여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사업이 시행될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연구개발특구 지정은 광주시의 미래 산업 지형을 획기적으로 바꿔놓을 역사적 사건으로, 이를 계기로 첨단과학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동북아 사이언스 파크’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