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5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경북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5일 “광주는 물론 대구를 R&D(연구개발) 특구로 지정하는 행정적 준비 작업에 착수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R&D 특구는 과학비즈니스 벨트와 연계한 대구·경북지역의 특화된 발전전략으로서 대한민국의 원천·응용·산업 기술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 같이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R&D 특구가 세워지면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중심지이자 첨단 산업단지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며 “일단 시작하고 나면 큰 기업이 들어오게 된다. 시작이 반이다. 자신감을 갖고 하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대구·경북이 발전을 제대로 할 요소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면서, “물론 정부 정책에 의해서 다소 여러분들이 느끼는 심정이 있을지 모르지만, 무엇보다 대구·경북 사람들이 힘을 합쳐서 한번 발전시키자는 합심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지역발전에는 정치논리가 없다”고 전제하고, “오로지 지역발전을 위해서 여러분이 힘을 합쳐야 되고 합친 힘의 대구·경북은 대한민국의 큰 축이다. 그 축이 건실하게 발전하면 대한민국 발전의 한 축을 만드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