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준의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계획이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 대통령은 18일 ‘제51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견기업이야 말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좋은 일자리 창출에 핵심적인 요소”라며 이 같이 말했다.

‘세계적 전문 중견기업 육성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지경부장관, 중소기업청장 등 정부 인사들과 수출입은행장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등 공공기관장, 중소·중견 기업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보고된 ‘세계적 전문 중견기업 육성전략’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반영한 상당히 좋은 안”이라고 평가하고, “보고된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세계수준의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이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현장밀착형 정책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유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지만 사실 그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이라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투철한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며 "다소 위험성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런 곳에 더 많은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패를 두려워해 쉬운 현실에 안주하거나 투자를 기피하는 곳엔 미래가 없다”며, “ 정부가 세제와 금융 분야 등 필요한 부분에 가능한 지원을 한다 하더라도 신기술 개발과 생산비용절감, 우수인력 확보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 같은 일들은 기업이 주도해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