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자에게도 진실을 성실히 설명해줘야”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생명을 살리고 죽어가는 생태계를 복원하며 깨끗한 물을 확보하는 것이 4대강의 목표이자 내 소신”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13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환경파괴 행위’라는 반대론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히고, “4대강은 생명과 생태, 그리고 물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국회의원 시절을 떠올리며, “1995년부터 국회에서 (강 살리기에 대해) 이야기해 왔다”며, “우리 강이 썩어 들어가고 습지가 사라지고 강과 주변의 생태계가 말라 죽어가는데 이제 우리는 강을 살리는데 나서야 한다고 본회의에서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이미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면서, “4대강 살리기로 13억톤의 물을 확보할 수 있다. 자원으로 치면 상당한 양이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영산강은 물론이고 낙동강도 오염으로 죽어가는 강이 되고 있다. 한강도 수도권 시민들이 먹는데 항상 수질문제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한 뒤, “오염된 물을 맑은 물로 복원하고 풍부한 수량의 물을 확보하는 것은 시급한 국가적 과제이며 기후변화, 지구 온난화의 위협에 맞서 우리 후손을 위해 해야 할 마땅한 책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에 대해 정치적 목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런 사람들에게 설명해봐야 소용없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생각을 바꾸든 안 바꾸든 정치적 반대자라도 우리 국민이므로 찾아가서 성실하게 설명하고 진실을 알려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독려했다.

이어 “선거 때가 되면 정부 주요정책에 대한 정치공세가 있을 수 있다. 각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국민을 위해 필요하고 국가발전을 위해 중요하다면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고 오해를 풀면서 정책을 병행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종교계가 생명과 환경문제에 앞서 있는 만큼 그분들의 이야기도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고 진실이 잘 알려지도록 설명해 달라”면서, “전 국무위원이 내 부처 소관이 아니라고 하기 보다 자신의 일처럼 꼼꼼히 챙겨서 소신을 갖고 설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