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핵안보정상회의 공동성명 채택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 47개국 정상들과 유엔·국제원자력기구(IAEA)·유럽연합 대표들은 핵테러를 국제안보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의 하나로 지목하고 핵 안보를 강화하고 핵 테러의 위협을 줄일 것을 다짐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주관으로 13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은 “핵테러는 국제안보에 대한 가장 도전적인 위협 중 하나”라고 규정하고, “강력한 핵안보 조치는 테러리스트, 범죄자, 또는 여타 권한없는 자의 핵물질 취득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13일(현지시간)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47개국 정상과 3개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성명은 “우리 정상들은 핵안보를 강화하고 핵테러의 위협을 감소시킬 것을 약속한다”면서, “핵안보 증진을 위해 협력함에 있어, 4년 내 모든 취약 핵물질을 방호(secure)하자는 오바마 대통령의 요청을 환영하며, 이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또 성명은 “국제적 의무에 따라 핵무기에 사용된 핵물질을 포함, 자국 관할권 내 모든 핵물질 및 핵시설에 대한 효과적인 방호를 유지하고, 비국가행위자가 핵물질을 악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필요한 정보 및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국가의 근본적인 책임임을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고농축 우라늄과 분리된 플루토늄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함을 인정하며 기술적·경제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고농축 우라늄 사용 원자로를 저농축 우라늄 사용 원자로로 전환하고, 고농축 우라늄 이용을 최소화할 것”을 장려했다.

아울러 “핵물질 불법거래 사건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국가간 협력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각국의 국내법 및 절차에 따라 핵탐지, 핵감식, 법 집행 및 신기술 개발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정보 및 전문지식을 양자 및 다자 협력 메커니즘을 통해 공유할 것”에 동의했다.

이밖에 “원자력 및 관련기술을 평화적으로 개발·이용 할 수 있는 국가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강력한 핵안보 조치의 이행을 지지하며, 핵안보 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촉진해 나간다”며, “우리는 모든 국가와의 대화 및 협력을 통해 전세계적인 핵안보 강화를 증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상회의 참가자들은 이 같은 성명과 함께 플루토늄과 고농축 우라늄 및 방사능 물질의 안전관리를 위해 주제별로 상세 이행사항을 적시한 작업계획을 채택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