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발커넨드 총리와 정상회담

[중소기업신문]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얀 피터 발커넨드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교역·투자 증진 방안을 비롯한 양국 관심사와, 기후변화·녹색성장·금융위기 대처 등 주요 국제문제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1961년 수교 이래 각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양국관계에 대해 만족을 표명하고, 앞으로도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네덜란드가 제3위의 대한 투자국이며 주요 교역국인 만큼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및 기본협정 서명·발효시 양국 관계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조기 서명 및 발효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과 발커넨드 총리는 기후변화와 세계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양국간 4대강 사업 및 새만금 사업에 관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가 체결된 것을 환영하고, 앞으로 이러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날  양국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국무총리실과 네덜란드 경제부간 새만금 지역 개발 및 투자 쌍무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및 수자원공사와 네덜란드 델타레스(Deltares)간 4대강 사업을 위한 기술자문 협약 체결했다.

또 이 대통령은 올해 6.25 전쟁 60주년을 맞아 참전국인 네덜란드에 사의를 표하고, 정상회담에 이은 오찬에서 네덜란드 총리에게 6.25 참전 감사패를 전달했다.

발커넨드 총리는 이번이 첫 한국 방문으로,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내년 수교 50주년을 앞둔 양국간 우호협력관계를 재확인하고, 양국간 유망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발커넨드 총리는 네덜란드가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에 참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