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최준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   www.lh.or.kr)는 미분양 주택 해소를 통한 건설사 유동성 지원을 위해 30일 미분양 리츠 설립 및 부동산 펀드 설정을 위한 금융주간사를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LH는 지난 23일 정부에서 발표한‘주택 미분양 해소 및 거래 활성화 방안’에 따라, 지난해 1차 미분양 주택 리츠·펀드 설립(설정)에 이어 2차 매입확약을 통한 리츠·펀드를 설립할 계획이다.

LH는 이번 2차 매입확약을 통해 약 5천호의 미분양주택을 매입할 예정인데, 이는 매입확약가 기준으론 1조원(분양가 기준으로 1조5천억원)에 이르는 규모이다.

미분양 리츠·펀드를 설립(설정) 금융주선 업무 등을 수행할 주간사는 응모 전에 건설사로부터 투자대상 미분양주택을 미리 접수받아 응모하여야 하여야 하는데, 미분양주택은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 소재한 준공후 2년이내 미분양 주택으로서, 분양률 30% 이상, 단지규모 300호 이상, 전용면적 149㎡이하의 요건을 모두 갖춰야 한다.

이번 2차 매입확약은 지난해 1차 리츠·펀드 공모에 비해 몇 가지 점에서 크게 달라졌는데, 우선, 금융주간사의 응모 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했다.

1차에는 금융주간사의 자기자본금을 3천억원 이상으로 했지만, 이번에는 1천억원 이상으로 대폭 완화하고 금융사간 컨소 시엄도 허용하는 한편, 1개의 주간사가 리츠와 펀드를 중복하여 신청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소형 금융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은 매입확약 지원대상 건설사의 수도 확대되도록 하였다. 미분양 리츠·펀드 각 상품의 규모가 1차엔 제한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각 상품별·건설사별 한도를 분양가 기준으로 5백억원 이상 2천억원 이하로 제한하여 특정 건설사에 지원이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수혜대상을 확대되도록 배려했다.

그리고 업무절차의 투명성을 강조하는 이지송 사장의 의지에 따라 모든 심사과정과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LH는 이번 2차 리츠·펀드 설립(설정)을 위한 금융주간사를 4.30일부터 5.13일까지 제안서 신청을 받아 5.20일 6개 이내의 주간사 선정하고, 6월중에 미분양 리츠·펀드 첫 상품을 출시하며 나머지는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이번 매입확약을 통한 미분양주택 리츠·펀드 설립(설정)을 통해 LH가 건설업체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한편 주택시장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