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28일 “중국 정부는 국제적인 조사와 이에 대한 각국의 반응을 중시하면서 사태의 시시비비를 가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해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원자바오 총리는 이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이같이 말한 뒤 “중국은 그 결과에 따라 누구도 비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원자바오 총리는 먼저 “천안함 침몰이 불행한 사태이며 중국은 한국 국민들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유가족들에게 재차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원 총리는 또 “중국은 일관되게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어떤 행위도 반대하고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이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요청했고 원 총리는 “한국정부가 이 사태를 적정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하며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관 홍보수석은 이 대통령은 원자바오 총리와의 회담에서 ‘천안함 침몰 사건 조사 결과’ 자료를 직접 보여주면서 북한이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 만든 카달로그와 모형, 또 이번에 발견된 어뢰 스크류일부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을 직접 설명했다”며 “원자바오 총리는 수긍한다는 듯이 여러 차례 고개를 끄덕였다”고 전했다.

이 수석은 또 “이 대통령이 강조한 또 하나의 포인트는 ‘북한을 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 특히 이번 만큼은 중국이 북한의 잘못은 인정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는 점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6자회담 문제에 대해서도 ‘6자회담의 재개 자체가 중요한 것이아니고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는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통령은 단독회담 후 열린 확대회담에서 “작년과 같은 세계적 금융위기 속에서도 한·중은 국제사회에서 보호무역주의를 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국제사회가 경제 회복하는데 양국이 협력했다”면서, “ 양국 관계는 작년에 경제교류가 잠시 멈칫했지만 금년부터는 양국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가 회복되고 있지만 세계 경제가 유럽 금융위기로 인해서 미래 예측하기 힘들지만 출구 전략을 짜는데 있어서 양국이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원자바오 총리는 “3년 동안 중·한 관계가 새로운 발전을 이룩해 왔다. 양국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축했고, 정치적 신뢰 관계가 깊어지고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소통을 유지해 왔다”며, “국제문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양국이 협력해 왔다. 한국 측과 같이 노력해서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앞으로 발전하는 것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신문 김대의 기자 dykim@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