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세종시 수정과 관련, “이제는 국회에서 결정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관련법안은 이미 3월에 제출되어 있으므로 국회가 이번 회기에 표결처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TV와 라디오로 생방송된 제4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론분열이 지속되고 지역적, 정치적 균열이 심화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정권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고 국가 백년대계를 생각해서, 그리고 지역발전을 위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수정을 추진한 것이다. 지금도 그런 확신을 가지고 있다”며 “정부는 국회가 표결로 내린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는 “4대강 살리기는 생명 살리기 사업, 물과 환경을 살리는 사업”이라며 “더 많이 토론하고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하겠다. 4대강 수계에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의견도 다시 한번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은 미래를 위한 투자이지만 먼 훗날이 아니라 바로 몇년 뒤면 그 성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라면서 “경부고속도로에서 인천국제공항과 고속철도에 이르기까지 국책사업은 그때마다 많은 반대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었다. 바로 그 사업들이 대한민국 발전의 견인차가 됐다. 4대강 사업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신문 dykim@smedaily.co.kr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