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각 시민단체가 SSM(Super Super Market·기업형슈퍼마켓) 진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22일 시청에서 민간인 중심으로 구성된 대기업 유통업 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형마트, 대기업의 SSM사업 진출로 인해 지역 상권에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데 공감하고 지자체, 시민단체, 중소유통업체가 공동으로 대처해 SSM의 진출을 저지함으로써 지역 중소상인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대책위원회는 지역유통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구 노력이 필요하므로, 국회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이 통과될 때까지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별한 SSM사업 가맹점·직영점 입점 확장을 보류해 줄 것을 대기업에 요구하기로 했다.

시민들이 지역유통업체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됐다.

앞으로, 대책위원회는 대형마트, SSM을 저지하기 위한 적극적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가기로 했다.

‘대기업 유통업 대책위원회’는 광주시슈퍼마켓협동조합, 전통시장상인연합회, 중소상인살리기 광주네트워크, 광주YMCA·YWCA 등 시민단체와 시, 자치구 관계자 등으로 지난 4월 결성됐다.

현재 광주지역에는 백화점 4개, 대형마트 13개, SSM 14개가 영업 중이며, 최근 치평동과 풍암동에는 삼성홈플러스 2개, 노대동에는 롯데슈퍼가 개점을 준비하고 있으며, 대기업에서는 대형마트 보다는 SSM 진출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월 중소기업중앙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간 가격할인 경쟁으로 동네 슈퍼마켓 10개중 8개가 크게 피해를 받고 있으며, 이중 슈퍼마켓 71.9%에서 매출 및 고객이 20% 이상 감소하는 등 동네 소매점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신문 정호영 기자 press@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