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신선농산물 판매 마켓.사진=aT 제공
국내산 신선농산물 판매 마켓.사진=aT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올해 신선농산물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출조직 육성에 전력투구한다.

aT는 15일 지난해 올린 사상 최대의 신선농산물 수출 실적을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올해 글로벌 수출경쟁력 기반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수출활성화를 위한 수출통합조직, 수출선도조직, 농산물전문생산단지 등은 조직 역량을 극대화하고, 신규 수출품목 조직도 결성한다.

수출창구 단일화를 위해 생산농가와 수출업체가 함께 뜻을 모아 설립한 6개 수출통합조직은 홀로서기를 위해 올해부터 자체 수익사업 발굴을 통해 재정자립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출통합 조직은 현재 파프리카, 버섯, 딸기 등 총 6개 조직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조직은 생산단계의 안전성 관리부터 선별, 포장, 해외마케팅까지 모두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다.

수출농산물의 안정적 공급기반 마련을 위해 운영 중인 전국 196개소의 ‘농산물 전문생산단지’에 대해서도 조직화 교육을 지원한다. 수출현황 입력 등 농집(NongZip)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우수단지에는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수출농산물의 생산-수출이력관리를 위한 농집시스템은 수요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해 농산물전문생산단지 농가 외에도 일반 수출농가와 업체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aT는 농집시스템을 신선농산물의 안전성과 관련된 주요 수출국의 비관세장벽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사전 대응 가능한 ‘디지털 수출농산물안전관리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생산농가의 소득향상과 직결된 신선농산물의 수출확대를 위한 탄탄한 수출관련 조직들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aT는 올해도 수출자금 지원과 해외 공동물류센터 운영, 해외운송 확대 등을 통해 수출의 걸림돌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