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관리 강화 대출심사 엄격…"우량기업 선별적 취급 불가피"

사진=연합
사진=연합

은행권의 중소기업대출 심사가 깐깐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3월 말로 끝나는 가운데 은행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중소기업대출의 리스크 관리에 고삐를 죄고 있어서다. 은행권의 우량 기업대출 '편식' 현상이 심화하면서 신용도가 떨어지는 중소 업체들의 돈 빌리기는 더욱 힘들어질 전망이다. 

17일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행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은행 등 금융사들의 대기업 대출태도는 -3으로 전분기와 같은 수준이 유지했지만, 중소기업은 -6을 기록해 전분기(3) 대비 마이너스 전환했다. 지수가 마이너스를 보이면 대출태도를 강화하겠다고 답한 금융기관이 더 많다는 의미다. 

한은은 "1분기 중 은행의 기업 대출태도는 코로나19 재확산과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지속 등에 따른 여신 건전성 관리 강화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 연장 등에 따라 대출문턱을 크게 낮췄지만, 올 1분기부터 다시 고삐를 죌 수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은행권이 대출 옥죄기에 나서는 것은 신용위험 경계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은행들이 예상한 차주별 신용위험도의 경우 중소기업은 29로 대기업(12)과 가계(21)보다 월등히 높다. 자금난에 채무상환 능력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은 차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대출 원리금은 물론 이자상환도 힘들어하는 가계와 중소기업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한은은 지난해 발표한 '금융안정상황' 자료에서 이자보상배율이 100%에 못 미치는 기업의 비중이 2019년 14.8%에서 2020년 21.4%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한계기업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3월까지 연장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 조치도 은행의 건전성 관리를 힘들게 하는 요인이다. 코로나19 지원 여파로 은행의 대출 규모가 역대급으로 불어난 가운데 금융지원 조치가 종료될 경우 그동안 가려져 있던 부실이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현재로서는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를 일괄 재연장하는 방안이 유력시되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로 직·간접적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지난해 4월부터 원금 대출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 있다. 애초 지난해 9월까지 시행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올 3월 말까지로 한차례 연장한 바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대출이 급증하면서 기업여신의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졌고, 부실위험이 높은 중소기업대출을 취급하는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우량 중소기업 위주의 선별적 대출 관리 기조가 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