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에 관한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 수렴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 수립을 위해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두 번째 회의를 21일 개최한다.

KREI는 이번 회의는 오는 9월 국제연합 푸드시스템 정상회의(UN Food Systems Summit) 준비의 일환이며 ‘식량안보’를 주제로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5월 초까지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먹거리 보장’을 주제로 각각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유엔은 2030년까지 빈곤·기아 종식,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푸드시스템 개선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정상회의를 9월 개최할 예정이다.

유엔은 이번 정상회의에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각국이 자체적으로 국내 논의를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현재까지 95개국이 국내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흐름에 발맞춰 지난 2월 국내 논의를 이끌 의장으로 김홍상 KREI 원장을 지정해 유엔에 통보하고 지속가능한 푸드시스템 구축을 위한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첫 회의를 3월 30일 개최한 바 있다.

첫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식량안보’,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먹거리 보장’ 등 세 가지를 논의 주제로 정하는 것에 공감하고주제별로 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논의 자료와 결과 등은 5월 중 KREI 누리집에 게재될 예정이다. 의견수렴 게시판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