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청원 캡처
사진/국민청원 캡처

홍천 차이나타운 조성 논란에 사업자인 코오롱글로벌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코오롱글로벌 측은 지난 26일 입장문을 통해 "해당 사업은 집단주거시설로서의 '차이나타운' 조성사업은 분명히 아니다"고 선을 긋고서 "한국과 중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적인 요소를 테마로 한 순수한 테마형 관광단지로 구성됐다"며 차이나타운 조성 사업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관계의 객관성 판단과는 별개로 국민청원에 참여하신 65만 명 이상의 국민들의 마음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며 "더는 한중문화타운사업의 진행이 불가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사업 철회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의 시간적·비용적 투입에 대한 큰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사업의 취지에 공감하고 오랜 시간 함께 사업을 구상하고 협력해 온 관련 기관들과도 이른 시일 안에 협의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이 된 차이나타운 조성 사업은 강원 홍천 일원의 '한중문화타운'과 관련된 것이다. 한중문화타운은 골프장 이외 부지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 일원 120만㎡ 규모로 추진하던 이 사업은 2018년 12월 강원도 등과 업무협약을 했다. 지난해 1월 자본금 50억원 규모로 특수목적법인(SPC)이 설립된 상태다.

코오롱글로벌은 이 일원에 미디어아트, 한류 영상 테마파크, 중국 전통 정원, 중국 푸드존 등 공연·체험공간을 조성해 중국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차이나타운'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일부 단체 등은 한중문화타운 건립을 결사반대하며 철회를 촉구해왔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차이나타운 철회와 관련된 국민청원이 65만명을 넘겼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