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저소득층의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문화바우처 사업을 내년부터 대폭 확대.화해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KBS1라디오와 교통방송,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제46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저소득층 문화복지를 위한 문화바우처 제도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올해 문화바우처 지원 예산은 100억원에도 못 미치고 있다”면서 “내년부터 예산을 빠르게 늘려서 저소득층의 문화 혜택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관객이 늘어나면 영세한 문화공연 단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이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자라나는 미래 세대가 문화 기회를 마음껏 누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정부는 이미 소외 지역에 예술 강사를 파견해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을 펼쳐왔다. 이런 사업은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가정 형편과 상관없이 우리 아이들 모두가 문화를 누리면서 행복해할 때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해질 수가 있다”면서 “모든 국민이 어려서부터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나라, 생활 형편과 상관없이 누구나 문화를 누리는 나라, 이것이 제가 꿈꾸는 문화국가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