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배터리·車 등 미국에 40조 투자 가시화
SK이노·포드, 美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 가능성
21일(이하 미국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재계의 눈과 귀가 미국으로 향하고 있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삼성·현대차·SK·LG그룹 등 국내 4대 그룹 경영진들도 속속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이들은 코로나19 백신 스와프, 반도체·배터리·자동차 한미 동맹 강화 등 회담의 성공을 위해 지원에 나선다. 특히 최소 40조원에 달하는 미국 투자 '선물 보따리'가 어떻게 구체화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 4대 그룹 주요 기업인들은 21일 백악관에서 열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19∼20일 이틀에 걸쳐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고 있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김기남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 4대 그룹의 반도체·전기차·배터리·바이오(백신) 책임자들이 미국 출장에 합류했다.
다만 코로나19 방역 문제 등을 들어 미국측에서 정상회담 사절단 규모를 최소화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이번 기업인들의 방미는 정식 경제사절단 형식이 아닌 개별 출장 형태로 진행됐다. 백악관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도 기업인들은 동석하지 않는다. 대신 기업인들은 미국 상무부가 만든 경제인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는 러만도 상무장관이 기업인들의 애로와 요청사항을 들으면서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 확대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자리에서 기업인들이 어떻게 화답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SK 최태원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 자격으로 미국 상공회의소 수잔 클락 등 미국 경제인들과의 만남도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심의 초점은 국내 4대 그룹이 미국의 공급망 강화와 바이 아메리칸, 그린뉴딜 정책 등에 선제 대응 차원에서 마련한 40조원의 투자 내용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반도체·전기차·배터리 등 국내 4대 그룹의 핵심 산업에서 미국의 영향력과 정책 변화 등을 고려할 때 대미 투자를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미국 투자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삼성전자는 이중 절반에 달하는 20조원(17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라인 추가 증설을 준비중이다. 세부 인센티브 협상을 진행중인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이 가장 유력한 후보지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조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한 백악관 주최의 반도체 공급망 회의에 이어 20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가 주최하는 반도체 화상 회의에도 초청받는 등 미국측의 투자 압박을 받고 있어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발표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화상 회의에는 최시영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3일에 2025년까지 미국에 전기차 생산설비와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총 74억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입하는 내용의 투자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추가 전기차 공장이 어디에 들어설지 관심이 쏠린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의 GM(제너럴모터스)과 오하이오주에 총 2조7000억원 규모(LG 투자금 1조원)의 전기차 배터리 제2 합작공장을 설립키로 한 데 이어 2025년까지 미국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해 2곳의 독자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중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후보지 검토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가동중인 SK이노베이션은 현재 3조원 규모의 3, 4공장 추가 건설을 검토중이다. 앞서 1, 2공장 투자금액 3조원을 합하면 총 6조원에 달한다. 최태원 SK 회장은 22일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도 방문할 예정이어서 이번에 미국에서 배터리 공장 추가 투자계획이 구체화할지 관심이 쏠린다. 로이터에 따르면 포드와 SK이노베이션은 20일 미국내 배터리 합작공장(JV) 설립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