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당분간 물가가 급등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옐런 장관은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여러 달 더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올 것으로 생각한다"며 "한 달 정도의 짧은 현상이라고 이야기하진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중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이 정상 수준을 향해 다시 내려오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물론 주의 깊게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3년 만의 최대폭인 5.4%(전년 동월 대비) 오르는 등 물가 급등을 시사하는 경제 지표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경제 사령탑'인 옐런 장관이 시장의 우려를 진정시키기 위해 직접 마이크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금융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공포가 높지 않다고 CNBC는 지적했다. 지난 3월 1.75%까지 치솟았던 10년물 미 국채 금리는 오히려 1.3% 밑으로 떨어졌고, 장단기 금리차를 비롯한 다른 지표들도 5월 고점을 찍은 뒤 하락하는 추세다.

옐런 장관도 "기대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여러 척도가 중기적인 관점에서 잘 억제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안정 추세인 미 국채 금리를 가리켜 "인플레이션이 통제되고 있다는 시장의 견해를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이번 인플레이션이 결국 진정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