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삼영물류 대표(공학박사)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공학박사)

대부분의 중소 물류기업은 단일 화주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며, 시설 장비와 시스템 투자를 위한 자금력이 취약하고, 대규모 물동량을 확보할 수 있는 모 그룹도 없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로봇(Robot) 등 첨단 기술과 솔루션, 글로벌 및 로컬 네트워크의 확보 역시 어렵다.

지금 중소물류기업은 환경과 현실을 탓할 여유도 시간도 없다. 현실로 닥친 위기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자구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중소물류기업은 자구책은 ‘전문화와 차별화’와 수평적 ‘협업화와 공동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들 수 있다.

중소 물류기업은 자신이 잘하고 경쟁력을 가진 서비스 지역, 서비스 아이템, 서비스 범위 등의 특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전문 분야(시장)을 공략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화와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수평적 ‘협업화와 공동화’는 공동브랜드, 협동조합, 동맹(alliance), 가맹사업 등을 통해 가능한 전략이다.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의 공동 브랜드인 ‘하이서울’, 중소유통의 공동 브랜드인 ‘나들가게’ 등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물류산업에서도 공동브랜드를 통해 수평적 협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중소물류기업의 수평적 협업화 사례는 태국물류동맹(Thailand Logistics Alliance)이 있다. 태국에서는 다국적 물류기업의 물류시장 장악을 막으려고, Alfright International 등 30개의 중소 물류기업들이 물류동맹 TLA를 설립하여 관리의 시너지효과와 가격, 서비스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또한 물류협동조합을 통한 물류기업 간 협력체계 구축도 가능하다. 사업자협동조합에 대한 협업화 지원사업은 중소물류기업이 라스트마일 배달, 풀필먼트, 미들마일(내륙운송), 통관, 포워딩, 국제운송 등 각사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수평적 협업화를 이루는 것도 고려해 볼 사항이다.

중소물류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지원책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

먼저, 중소물류기업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코로나 팬더믹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훼손되고 보건위생과 생필품의 공급이 단절되는 경험을 했고, 현재도 수출선박 부족과 운임 급등 등으로 물류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물류기업의 99%를 차지하고 95%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중소물류기업은 스스로 첨단물류 기술,솔루션과 인프라를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기는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 중소물류기업의 경쟁력은 국내 화주기업의 경쟁력 확보뿐 아니라 수직적 협업관계에 있는 대형물류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취급물량, 기술력, 투자비용 면에서 독자적으로 물류센터나 시스템구축에 어려움이 많다. 때문에 이들 기업은 정부가 ‘한국형뉴딜’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스마트물류체계 구축 사업’ 중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조성과 ◆수도권대형 E-Commerce 스마트 물류단지 구성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조성은 도심 공공 유휴 부지 등을 활용하여 중소 물류업체가 이용하는 공동 물류시설을 공공에서 직접 설치 및 관리하는 정책으로 D2C(direct to Consumer)로 유통공룡과 경쟁해야 하는 제조·유통기업과 중소물류기업이 협업을 통해 물류시설과 배송시스템을 공동으로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공공차원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공정거래질서 확립이 필요하다. 현 정부가 들어서서 화주와 물류기업간의 불공정 거래 행위와 각종 분쟁에 대한 조사를 전담하는 ’물류신고센터’를 설치하는 등 공정한 거래 질서를 조성하기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공정·공유기반의 물류산업 상생생태계 조성’ 차원에서 중소물류기업을 위한 물류산업 육성 정책을 마련 중에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다. 다만 정책 수립 전 대기업과 중소기업에게 주어진 역할과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정책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

셋째, 대중소기업간 상성(相成)의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겠다. 중소물류기업의 입장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수직적 협업을 통해 서로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상생을 넘는 상성(相成)할 수 있도록 해야겠고, 이에 걸림돌이 되는 ‘일감 몰아주기’나 ‘중소기업의 참여배제’ 등은 공정거래 차원에서 강한 제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경제가 요소투입형 경제성장에서 혁신주도형 경제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제조, 유통, 물류기업 간, 그리고 대-중소기업 간 관계도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창의적 관계로 인식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

국가경제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물류기업이 수평적, 수직적 협업을 만들어 건전한 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이는 국가에 기여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다.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공학박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