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드림을 위해 굳은 결심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

▲ 권영호 회장

【중소기업신문】한국 최고의 헤어 미용학원을 추구하는 태양미용학원(원장 권영호, www.tybeauty.co.kr)은 오는 11월 6일 개강을 앞두고 헤어 미용분야의 교육을 위해 중국동포(C-3) 기술연수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1980년 설립된 이 학원은 30년의 전통을 바탕으로 지난 7월 재외동포기술교육지원단에서 헤어미용 부문 기능사 자격증 취득학원으로 승인받아 중국동포들을 대상으로 미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 학원의 권영호 회장은 재외동포기술교육지원단이 공식 출범하기전 이사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학원총연합회 기술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어 더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국동포들이 코리안드림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굳은 결심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태양미용학원 권영호 회장의 말을 들어봤다.

■ 재외동포기술교육지원단이 공식 출범하기전 이사장을 역임하였는데 남다른 소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는 중국동포들의 좀 더 나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하여 국가 기능사 자격증 취득 제도를 추진하면서 본 재외동포기술교육지원단(구 재외동포기술교육연수단) 이사장으로서 역할을 하였습니다. 저는 원래 이사장직을 역임하기에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며, 본 기술교육지원단의 설립 과정에서 함께 힘을 보탠 것뿐 입니다. 그리고 유능하신 분이 이사장직을 수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현재 저의 소망은 기술교육학원들이 균등하게 참여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잘 이행하여, 중국동포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현재 한국학원총연합회 기술협의회 회장을 맡고 계시는데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한국학원총연합회 기술교육협의회는 각종 기술교육을 담당하는 17개 종류의 기술교육 계열이 합쳐진 전국적인 단체입니다. 본 협회는 건국초기부터 기술교육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한국의 기술 발전에 큰 역할과 공적을 남겼습니다. 아울러 본 협의회는 기술교육발전과 회원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학원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이번 기술교육연수를 통해 중국동포들은 각종 기술교육에서 국가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태양미용학원에서 헤어미용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창업을 할 수 있으며, 창업 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그 밖에도 ‘피부미용.요리.제과.간호.전기열관리.봉제.통신.용접.컴퓨터.건축.화훼 등 각 분야에서 중국동포(C-3)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연수학원이 있습니다.

■ 미용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창업을 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먼저 학원에 등록한 후 약 6개월에서 1년의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학원에서 일정기간 교육과정을 거쳐 기능사 자격증 시험을 보게 됩니다. 국가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현장실무교육에 필요한 고급반 교육을 받고 현장경력을 경험한 후 취업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여건에 자신이 있을 때 창업을 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취업지원을 위한 연계 프로그램과 취업 후 어떤 대우를 받을 수 있는지 소개하여 주세요?

자격증 취득 및 미용 교육을 필한자는 각종 미용업계에 취업할 수 있으며 주로 인성교육 이론교육 실기교육 등을 갖춘 사람은 각 미용기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미용사회 중앙회와도 연계하여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하여 주세요.

현재 미용업계는 눈부신 발전과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전문 분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동포 기술연수생들은 우선 자격 취득에 전염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초과정 →고급과정→실무과정 등을 거쳐 선진 미용인을 양성시키고 있으며, 항상 신기술 선진기술을 우선 도입하여 교육에 적응시키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동포들이 이론시험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중국동포 중 나이가 많은 기술연수생들을 위하여 학원에서는 이들의 교육과정 적응력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언어와 표현력이 약한 분들을 위해 용어해설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이론을 이해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1차 이론 시험에 합격하기가 무척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론 한중 양국과 협의하여 이론시험 해결책을 협의하려고 합니다.

■ 중국동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우리는 같은 동포들 입니다. 서로 협조해야 됩니다. 여러분도 우리 한국이 필요하고 한국에서도 산업역군인 여러분을 필요로 합니다. 우선 코리안드림을 달성하기 위해 굳은 결심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나친 브로커의 술책에 조심하고 우리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상담하면서 서로 믿고 인내하면서 앞날을 개척해야합니다.

■ 원장 약력

▲대학졸업
▲1970년 임시학원 경영
▲1980년 태양미용학원 설립
▲전국 미용학원 연합회장(10년)
▲교육부장관 표창
▲(현)한국학원 총연합회 기술교육협의회장
▲(현)재외동포기술교육지원단 이사

김대의 기자 dykimi@empal.com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