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신선농산물 주 수출시즌을 앞두고 신남방지역 2대 수출국 태국에서 콜드체인 운송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콜드체인은 제품 생산 후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운송과정에서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물류관리기법이다. 온도에 민감하고 부패가 쉬운 냉장․냉동식품 유통에 필수적이다.

특히 태국은 2018~2020년 최근 3개년 신선농산물 수출이 연평균 13% 성장세이며, 지난해 농림수산식품 수출이 사상 처음 2억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코로나 이후 건강에 관한 관심 증가에 힘입어 한국산 김치·떡볶이·닭고기 제품 등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저온 보관에 대한 수요가 동반 성장하고 있으며, 배·단감 등 과실류 수출이 본격화되는 이달 말 이후에는 수요증가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는 콜드체인 물동량이 가장 많은 방콕과 근접 도시간 공동 운송 노선을 운영해 향후 단계적으로 북부 치앙마이, 남부 푸켓지역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운송데이터를 축적해 태국 내 한국 농식품 소비분포를 분석하고 도시별 맞춤형 마케팅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aT 관계자는 "물류는 유통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특히 신남방지역 공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태국 콜드체인 운송망 구축을 계기로 인근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을 아우르는 인구 2억 명의 바트경제권 시장개척에 속도내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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