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명박 대통령은 1일 “서울 G20 정상회의는 역사적인 기회”라며 “우리 세대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 또 그 다음 세대까지 물려줄 수 있는 최고의 자산으로 만들어내야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제51차 라디오·인터넷연설을 통해 “지혜로운 사람과 지혜로운 나라는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는다. 바로 지금 우리 앞에 기회가 와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G20 서울회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다뤄야 할 주요 의제로 ▲환율 문제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국제통화기금(IMF)을 비롯한 국제금융기구 개혁 ▲개발 의제 등 4가지를 꼽았다.

이 대통령은 “지금까지 G20 정상회의는 미국과 영국, 캐나다 등 G7 국가에서 열렸다”면서 “그러나 이번 서울회의는 선진국이 아닌 나라에서 열리는 첫 회의이며, 아시아 국가에서도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의장의 역할을 통해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역사적 소명을 수행하게 되었다”며 “향후 세계 경제를 좌우할 의제들을 조정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막중한 임무가 우리에게 주어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회의의 경제적 효과가 30조원 정도라고 하고 있다. 홍보 효과는 월드컵보다 4배 이상 높다는 전망도 나왔다”며 “그러나 수치로 환산되는 이익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국민적 긍지와 국가적 자부심이다.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이뤄낸 것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고 강조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