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6차 ESG경영 포럼’ 개최…“ESG 금융상품 주목”

대한상공희의소가 19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했다.
대한상공희의소가 19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했다.

기업들의 ESG경영이 중요해지면서 대기업들은 공급망 내 협력업체의 ESG경영까지 관리해야 하고, 협력사의 ESG 점검과 이를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성본부(KPC)와 공동으로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하고 공급망 ESG 관리 등 최신 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오범택 KPC센터장은 ‘대·중소기업 공급망 ESG 관리 협력방안’을 주제로 “최근 기업들의 가치사슬 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콩고 코발트 광산 ‘아동 착취’ 등 다수의 ESG 리스크가 공급망에서 발생하고 있고, EU를 비롯한 선진국의 규제 및 투자자 동향 또한 기업의 공급망 ESG 관리능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면서 “이에 따른 법률리스크는 기존의 부분적이고 간헐적인 법률리스크와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가능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글로벌 기업이 이미 공급망에서의 ESG 관리를 실행하고 있고 있는 가운데 국내기업은 아직 관심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며 “공급망 ESG 관리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 센터장은 “공급망 ESG 관리를 하려면 우선 협력사의 ‘환경’ ‘안전’ ‘인권’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개선하는 게 필요하다”며 “특히 엄격한 법제도 및 시스템으로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환경’ ‘안전’보다 법적 보호가 느슨한 야근수당 미지급 등 ‘인권’ 부분을 신경 써서 살펴보고 챙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최근 소위 ‘ESG 금융’이라고 부르는 '지속가능 금융'은 다양한 형태로 기존 금융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ESG 목표 달성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지속가능연계대출(SLL)과 지속가능연계채권(SLB)의 등장이 대표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대표는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은 지난 1분기 대출 발행액이 97조원에 달하며 전년대비 3배나 성장했고 지속가능연계채권(SLB)도 발행원칙이 지난해 6월에 나왔을 만큼 늦게 등장했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국내에서는 아직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지 못 하고 있고 지속 가능연계채권(SLB)도 국내 발행 사례가 없다”며 “전세계적으로 ESG금융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인 만큼 우리 기업들과 금융기관들도 이를 적극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SG법제도 동향과 시사점’에 대한 주제로 마지막 발제에 나선 김재구 명지대 교수는 “ESG 관련 법적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기업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EU는 올해 ESG 공시 의무대상을 연기금에서 은행, 보험, 자산운용사 등으로 확대하는 ‘지속가능금융 공시규제’(SFDR)와 함께 역내 모든 대기업들, 非EU법인의 EU자회사, EU에 상장된 非EU법인들에게 ESG 공시의무를 부여하는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EU는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환경문제, 인권침해 여부를 확인·개선하도록 하는 ‘공급망 실사법’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책임있는 기업행위를 강제화하는 방향으로 국제규범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친환경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생산이 필요하고, 협력사와의 가치생태계를 구축해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전세계적으로 공급망 ESG 관리가 기업경영의 중요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공급망을 이루는 대·중소기업이 각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서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회의를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많은 국내 기업들이 공급망 ESG 관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는 경우는 많지 않다”면서 “대·중소기업이 협력하여 전체 공급망 내 ESG경영 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거래선 및 매출액을 확대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