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와 함께 오는 13~14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되는 제18차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정상회의는 ‘변화와 행동(Change and Action)’이라는 주제하에 열리며, 이 대통령은 APEC 여타 20개 회원국(economies) 정상들과 함께 ▲ 경제위기 극복과 위기 이후 지속적 성장을 위한 신성장전략, ▲ 아·태지역 무역·투자 자유화 및 보고르 목표 이행 평가, ▲ 아·태 자유무역지역(FTAAP) 등 지역경제통합, ▲ 무역의 고용 창출 효과, ▲ DDA 협상 진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요코하마 APEC 정상회의는 서울 G20 정상회의 직후 개최되는 점을 감안, 서울 G20 정상회의 주요 합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APEC 차원의 지지 및 협력을 제안하는 등 G20과 APEC간 가교 역할에도 역점을 둘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보고르 목표의 지속적 이행을 통한 아·태 역내 무역·투자 추가 자유화 달성과 DDA 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위한 공감대 확산 등의 계기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 의장국인 일본 등 APEC 주요 회원국 정상들과 양자회담 개최를 추진, 공동 관심사 및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