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G20회의, 아시아 최초 중요한 의미”

【중소기업신문】후진타오 중국 주석은 11일 “(한국이) 북한측에 긴급인도주의 지원 제공과 북한과 군사실무회담을 하는 것들이 남북관계 분위기 개선에 유리하고 한반도 정세가 좋은 방향으로 추진되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후 주석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한국 측이 최근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해서 적극적 조치를 취하는 것을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후 주석은 또 “중국 측은 남북 양측 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또 북한지도자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북한 지도자들에게 남북 관계 개선이 한반도 평화 안정을 수호하는데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중국이 과거 발전 경험 얘기를 많이 해 주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며 “북한이 중국에 대해서 훌륭한 모델이 바로 옆에 있는 이웃이다라고 생각하고 따라올 수 있도록 더 노력해 달라” 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또 “중국이 북한과 가진 특수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 대한민국과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양국이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서 과거 관계도 중요하지만 미래차원에서 한·중 관계를 바라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후 주석은 이번 서울G20정상회의와 관련, “서울에서 열리는 것은 아시아 중에서도 최초이고 신흥국 중에서도 최초이고,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의 역할은 의장국으로 국가 간 협상을 잘 조직하고 리더십을 발휘하여 결론을 내는 것”이라며, “한국 측과 함께 G20 서울 정상회의가 성공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와 관련, 후 주석이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바뀐 이후에 상당히 한·중 관계가 더욱 가까워지고 밀착이 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심도 있고 안전하며 더욱 전면적인 관계로 확대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여기에 대해 이 대통령은 “자주 만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여러 계층의 인적교류를 통해 양국이 신뢰를 쌓는 기회를 갖길 원한다”면서 “정치, 경제, 군사 할 것 없이 여러 분야에 협력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