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강력한 대응만이 도리어 전쟁 억제”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로 인한 한반도 긴장 국면과 관련, “강력한 군사적 대응에 앞서 국민적 단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와 교통방송, 동영상사이트인 ‘유튜브’로 녹화방송된 제55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우리 국민이 하나 되어 단합된 힘을 보이면, 북한은 감히 도전할 생각을 할 수가 없다. 도전할 의지가 꺾이는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서 “전쟁을 두려워해서는 결코 전쟁을 막을 수가 없다. 어떤 위험도 무릅쓸 단단한 각오가 있으면 오히려 위험도 막을 수 있다”면서 “이제 우리 군은 철통같이 국토를 지키면서, 공격을 받을 때는 가차 없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연평도 포격도발로 우리 국민은 값진 교훈을 얻었다”면서 “더 이상 북한에 끌려 다녀서는 안보도, 평화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하고 국민 모두의 강한 의지를 하나로 모았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연평도 도발 이후 해병대에 자원하는 젊은이들이 두 배로 늘었다”면서 “예비 해병인 대학생 동영준 씨는 ‘빨리 입대해서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참으로 마음 든든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도 추위와 싸우며 나라를 지키는 우리 육·해·공군·해병대 장병들에게 우리 국민 모두의 마음을 담아 감사와 격려를 보낸다”면서 “여러분이 고되고 힘든 만큼 여러분의 형제와 부모, 대한민국 국민은 더욱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