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000만원 1%대 초저금리 대출…지원은행 확대
국회도 방역지원금 300만원 협상…野 "1천만원 지급해야"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5부제 해제. 사진/연합뉴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5부제 해제. 사진/연합뉴스

중신용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5부제가 오늘(14일)부터 해제된다. 또 이를 취급하는 은행 또한 대폭 확대된다. 국회에서는 정부가 마련한 2월 추경안을 놓고 막판 처리에 나선 상황이다. 

14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신용(나이스평가정보 기준 개인신용평점 745~919점) 소상공인에 대해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5부제를 해제하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1000만원 한도의 대출을 1% 초저금리로 지원한다. 총 38만개사에 3조8000억원 규모로 공급된다.

중신용 소상공인 누구나 일반 '운전자금'과 캐피탈, 카드론, 저축은행의 채무에 대한 '대환자금'을 모두 1000만원 한도로 신청할 수 있다. 두 자금을 모두 이용하면 사업자당 최대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운전자금은 시중은행 앱으로 신청하면 신청 당일 대출금을 지급받는다. 지난달 24일 지급을 시작한 이후 이달 10일까지 총 3486억원의 자금이 공급됐다.

이날부터는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이 기존 8곳(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부산·대구은행)에서 11곳(경남·광주·전북은행 추가)으로 확대된다. 또 그간 트래픽 혼잡을 막기 위해 운영된 신청 5부제가 종료돼 날짜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홈페이지나 은행별 대출신청 화면에 접속하거나 개인신용평점, 방역지원금 수급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를 위한 막판 테이블을 마련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은 이날 오전 중에 국회에서 양당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 예결위 간사가 참석하는 '3+3' 회동을 통해 추경안 협상을 다시 시도한다.

양당은 전날 여·야·정 협의를 하고 추경안 규모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다. 저녁에 다시 재정 당국과 개별 접촉에 나섰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당초 총액 14조 원의 추경안을 제출했던 정부가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한 '16조 원+알파' 규모의 추경안을 다시 제시했지만, 46조원을 주장해온 국민의힘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여야는 최대 쟁점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놓고 다시 막판 조율에 나설 전망이다.원안대로 300만 원에서 물러서지 않는 정부와 소관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벤처기업위원회 합의대로 1000만원을 고집하는 국민의힘의 입장 차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민주당은 500만원이라는 절충안을 제시하며 중재에 나섰지만 양측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15일 전 추경안 처리를 목표로, 이날 오전 협상에서 추경 단일안을 도출해 오후 본회의에서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국회 임시회가 25일까지로 민주당이 정한 시한에 얽매이지 않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