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진출 위한 기업인들의 네트워크 구축

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지식경제부 박영준 차관, KOTRA 조환익 사장, 중소기업중앙회 송재희 부회장, 기업인 및 기관 관계자 등 총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아프리카 무역·투자 포럼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신묘년의 시작과 함께 아프리카가 갖는 무역·투자 분야 잠재력에 대한 우리기업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진출 관심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소기업의 아프리카 무역·투자 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KOTRA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으로 대규모 아프리카 무역·투자 포럼을 주최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한다.

포럼의 기조 강연자로 나선 박영준 차관은 “+αfrica, 무역 1조불 시대의 새로운 동반자”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아프리카는 최근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 및 중산층 확대 등에 따라 향후 차세대 유망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 전망하고 한국이 무역 1조불 시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를 중요한 신흥시장의 하나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선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식경제부는 상반기 중 아프리카 무역·투자 사절단을 파견하고 하반기에 2차 포럼을 개최하는 등 그동안 다소 미진했던 우리 중소기업의 아프리카 무역·투자 분야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