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이 2일(현지시간) 이달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이날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이 2%를 훨씬 웃돌고 강력한 노동시장으로 인해, 우리는 이달 회의에서 연방 금리의 목표 범위를 올리는 게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0.25%포인트 인상을 지지한다"며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를 유지하면 금리를 더 올리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일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연준은 지난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조만간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고, 3월 인상설이 유력하게 거론돼 왔다.

연준 위원 다수가 파월 의장과 같은 0.25%포인트 인상이라는 완만한 금리 인상을 지지하고 있지만, 일부 위원들은 0.5%포인트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연준이 이번에 기준금리를 올리면 2018년 12월 이후 처음이 된다. 차기 FOMC는 오는 15∼16일에 열린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올해 정점을 찍고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더 높아질 경우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일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상황에서 정책 조정을 이동시키는 과정은 연방 금리 목표 인상과 연준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는 것 모두를 수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금리 인상 직후에 들어갈 연준 자산 정리는 "주로 재투자 조정을 통해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