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와 농수산물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물가 급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 시행키로 했다.

경기도는 19일 공공요금 상반기 동결 추진, 정부대책 이행 철저, 물가안정 T/F팀 구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1 경기도 서민물가 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장기간 요금동결로 인한 공공요금 현실화 요구와 작년 작황부진에 따른 농산물 공급물량 감소, 원자재 가격 인상 등 올 한해 물가상승 요인이 많아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도 차원의 물가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지방공공요금의 상반기 동결이 추진된다. 도는 지방공공요금의 상반기 동결을 원칙으로 하고,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경우 인상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상·하수도 요금 등 실질적인 요금 인상 권한을 갖고 있는 시장·군수에게 동결을 권고할 방침이다.

에너지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유사석유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석유가격 표시제 의무화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축산물과 공산품 가격안정을 위해서는 채소·과일·육류 등 농축산물은 농협과 함께 재배물량 확대 등 수급대책을 마련하고, 도가 운영중인 농산물 직거래장터와 경기사이버장터를 활성화해 직거래를 확대할 방침이다.

전세가격 안정을 위해해서는 준공후 미분양 주택을 전월세로 전환해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입주예정물량, 전월세 실거래가 등 정확한 전월세 가격을 도민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서민들의 체감물가가 높은 편”이라며 “통제가 가능한 공공서비스 분야 물가 안정을 토대로 농산물 물량 확대 등 서민체감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물가급등이 우려되는 설 연휴를 앞두고 지난 17일부터 이달 말까지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22종의 설 성수품에 대한 가격 담합행위 등을 집중 단속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