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혁신으로 신사업 육성…고질적인 납품단가 문제 바로 잡을 것

16일 이영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이 취임식에 앞서 권칠승 전 장관(오른쪽)과 만나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중기부
16일 이영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이 취임식에 앞서 권칠승 전 장관(오른쪽)과 만나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중기부

이영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6일 취임사를 통해 부처의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을 지목했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해 신사업을 육성하고, 납품단가와 기술탈취 등 고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겠다고도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이라며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저금리 융자, 재취업·재창업, 사회보험·공제 지원 강화 등 우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소상공인의 자립과 재도전을 돕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 혁신으로 민간 주도의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벤처기업들이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한 중소기업들의 고질적인 어려움으로 줄곧 지목된 납품단가 문제와 기술탈취를 바로잡에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며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제조혁신에 대해서도 지원방침을 드러냈다.

이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융합의 시대에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이 신산업 창출과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경험을 집중하겠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아울러 중기부 직원들을 향해서도 "전문성을 발휘해 현장에서 체감이 가능한 정책을 만들고 최선의 답을 도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불합리하거나 비효율적인 업무 관행을 타파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중기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