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블록. 사진/네이버
네이버 스마트블록.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자사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가 맛집 후기를 담은 스마트블록을 공개하며 사용자 검색 편의를 높인다고 20일 밝혔다.

에어서치가 제공하는 스마트블록은 사용자가 여러 번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지 않아도 사용자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들로 구성된 블록 형태로 노출된다.

이번 맛집 스마트블록 도입으로 사용자들은 특정 지역의 맛집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남역 맛집’으로 검색하면 ▲TV 속 맛집 후기 ▲맛집 탐방가 리뷰 ▲반응 좋은 맛집 후기 등의 주제로 구성된 스마트블록을 통해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C-Rank, D.I.A 등 다양한 AI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또 사용자들이 다양한 UGC를 참고하는 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 노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기존대비 약 60% 이상 더 많은 창작자의 콘텐츠를 발굴해, 더욱 다양한 블록으로 노출하고 있다”며 “AI가 자동으로 블록을 생성하는 만큼, 향후 더 많은 창작자가 노출되는 통로가 생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