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모니터링 실물경제 영향 점검”

【중소기업신문=김대의 기자】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리비아 사태 대책과 관련,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리 교민과 진출기업 근로자들의 안전을 지켜달라”고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과 청와대 관계 수석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중동사태 상황점검·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중동사태에 대한 동향 및 전개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소관분야별로 대응전략을 시행해 달라”면서 “특히 관련부처에서 유가수준별 국내 경제영향을 면밀히 체크하고 대응책을 철저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또 리비아 사태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에 대비해 “위기대응 단계별 격상조치와 관계없이 에너지 낭비 요소가 없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현지 은행.세관.무역관련 기관들의 운영현황 등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확보돼야 면밀히 대처할 수 있다는 보고를 받고 “이 지역에 사태 진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국내외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을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들은 중동사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총괄, 무역, 투자, 석유 등 4개 태스크포스(TF)를 운영중이라고 보고했다.

또 석유수급 안정을 위해 업계의 원유 재고와 도입 현황을 매일 점검하고 원유 도입선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국제유가 수준에 따라 경보단계를 상향하고 단계별로 강력한 에너지 절약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지 교민·근로자 안전대책과 관련해서는 관계부처 TF 운영 등을 통해 우리 국민 및 진출 기업 근로자 보호에 노력 중이며, 주변국 확산에 대비해 주변국내 우리 기업 및 교민 보호를 위해 상황별 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리비아 사태 비상대책본부와 현지대책본부를 설치해 가동중이며, 2월23일 신속대응팀을 이집트로 급파한데 이어 24일에도 튀니지에 신속대응팀을 파견할 예정이다.

현지 교민과 근로자들은 진출 업체간 연계를 통해 대형 건설공사장 캠프에 모이도록 해 집단방어 체제를 구축했다. 아울러 교민.근로자 철수를 위해 이날부터 이집트항공편으로 260명이 1차로 대피할 예정이며 필요시 전세기 운항을 추진하기 위해 이미 허가를 받아놓은 상태이다.

공항이 폐쇄된 동북부 지역은 육로를 통해 이집트 국경으로 이동한 뒤 이집트 공관의 협조를 받아 카이로로 옮길 계획이며, 리비아 인근 국가의 국제여객선을 확보해 주변국 항만으로 해상수송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회의 직후 중동사태 비상경제대책반을 별도 설치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경제수석이 반장을 맡고 경제금융·지식경제·국토해양·외교비서관 등이 단원이 돼 운영할 예정이다.

청와대 대책반은 매일 회의를 개최해 ▲국제유가, 원유수급 상황 점검 및 에너지 절약관련 대책 논의 ▲수출입 동향, 현지 진출기업 상황 및 대책 ▲해외건설업 및 근로자 관련 상황 및 대책 ▲중동 사태 상황, 교민 대책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경제영향 분석 및 대응 등 중동사태 관련 상황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김석동 금융위원장, 임채민 국무총리실장, 임태희 대통령실장, 김대기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