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온배수 활용 친환경 농업’ 제안 우승팀에 美SF 연수 기회

GS 허태수 회장을 비롯한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GS그룹 해커톤 결선 투자발표회가 29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렸다. 사진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GS 허태수 회장을 비롯한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GS그룹 해커톤 결선 투자발표회가 29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렸다. 사진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GS 계열사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신사업·문제해결 경연 'GS그룹 해커톤 결선 투자발표회'가 29일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렸다.

GS그룹의 미래성장 슬로건인 ‘Grow Sustainably’를 주제로 친환경과 디지털을 적용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이번 대회는 계열사 직원 609명이 자율적으로 참가 신청하고, 이중 13개 계열사 직원들이 섞여 4~5명씩 팀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총 330명 68개 팀이 지난 6월15일과 16일에 걸쳐 본선 대회를 치렀다.

참가 팀들은 저마다 고객과 사업 현장에서 발견한 현상을 계열사 직원의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 문제를 정의한 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나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고 프로토타입(사업모형)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결선 투자발표회에서는 치열한 본선 경쟁을 통과한 10개 팀이 GS그룹 사장단 앞에서 각자가 발견한 고객의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신사업 아이디어를 마치 스타트업 창업자가 투자자 앞에서 프리젠테이션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서는 ‘소음 데이터 머신러닝 분석을 통한 설비 안전 감지 사업’, ‘GS더프레시와 GS25 점포를 연계해 배송 포장재 낭비를 줄이는 우리들의 냉장고 사업’, ‘건설현장의 폐기 안전모 리사이클링 사업’ 등 발전소와 온오프라인 리테일 점포, 건설 현장 등 GS의 다양한 계열사 사업과 현장의 관점이 반영된 아이디어가 쏟아지며 호응을 얻었다.

미리 선임된 GS 그룹사 내 친환경·신사업·투자 담당 임원과 팀장 등 약 100여명이 유튜브 생중계를 보면서 심사를 맡아 1~3위 수상자를 가리고 애플 맥북프로와 MS서피스랩탑, 아이패드 등을 수여했다.

특히, 투자 심사역으로 나선 GS 사장단이 각자에게 부여된 1억 코인(Coin)을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팀에게 가상 분산 투자하는 방식으로 최고 영예인 ‘GS Beyond’ 우승팀을 선정했다.

가장 많은 투자금을 모은 우승팀은 GS파워와 GS EPS, GS리테일 직원 5명이 한 팀을 이뤄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친환경 농업’ 신사업을 제안한 GS파이리(소속회사명의 초성을 조합)가 차지했다. 이들은 발전소 주변 부지에 친환경 농장을 짓고, 발전 설비 냉각 후 배출되는 온배수를 농장 난방열로 전환해 활용하는 아이디어로 주목 받았다. 우승 팀 직원 모두에게는 샌프란시스코 현지 교육 연수의 기회가 제공된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서 평소 일상에서 느낀 고객, 현장의 문제를 자유롭게 나누고, 짧은 시간동안 집중하여 함께 해결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주로 실리콘밸리의 IT기업의 기업문화로 잘 알려져 있다.

GS는 일찍이 7년 전인 2015년부터 GS리테일(구 GS홈쇼핑)을 시작으로 GS칼텍스, GS에너지, GS건설, GS E&R 등의 계열사가 사내 해커톤을 개최해 왔지만, GS그룹의 여러 계열사가 함께 하는 해커톤 대회는 이번이 처음이고 전체 사장단이 오프라인 공간에서 머리를 맞댄 행사라는 의미가 있다.

더욱이 이번 해커톤은 GS그룹의 미래성장 슬로건인 “Grow Sustainably”를 주제로 모든 계열사의 임직원들이 새로운 사업화 가능성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친환경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후변화 등 사업환경 변화를 미래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GS그룹 미래 전략의 공감대를 넓혔다는 의미가 크다.

우승팀 참가자인 윤새별 매니저(GS리테일)는 “현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열사 직원들의 신선한 시각을 모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 희열을 느끼는 시간이었다”고 했다.

GS 허태수 회장은 이번 GS그룹 해커톤의 본선 과정 중 현장을 찾은데 이어 이날 결선 발표회의 모든 과정을 끝까지 지켜보며 GS그룹 임직원들의 자발적 혁신 문화 확산에 격려를 보냈다. 

허 회장은 참가 직원들에게 “신사업 창출의 핵심은 고객과 사업의 핵심적인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번 해커톤을 통해 얻는 문제 정의 능력을 현업에서 더욱 확산 시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