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무역협회는 2022년 전문무역상사 지정식을 맞이해 12일 코엑스에서 대행수출 실적 우수 기업에 대한 장관표창 및 105개 신규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지정서를 수여했다.

전문무역상사는 산업부 장관이 신시장 개척, 신제품 발굴 및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지정한 수출 대행 기업이다. 수출 경험, 해외 네트워크 등이 부족한 수출초보기업이 수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수출을 대행하고,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부는 전문무역상사 제도 확산을 위해 지정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보험공사 단기수출보험 할인, 코트라 해외바이어 신용조사 무료 제공, 해외 지사화 사업 가점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수출 대행 실적 등이 우수한 전문무역상사 2개사에 대해 산업부 장관표창이 수여됐다. 경동글로벌리소시스는 각종 철강제품 등을 전문으로 710만불 규모의 수출을 대행한 점을, 코리아지티는 재생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주력으로 작년 3800만달러 규모의 수출을 대행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아울러 105개 신규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지정서 수여식도 함께 진행돼 전문무역상사 수는 지난해 지정된 225개사를 포함해 330개사가 증가했다.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되면 지정 1년 후 전년도 대행수출 실적 등을 평가해 전년도 수출실적 50만불 이상이면서 중소·중견 대행수출 비중 20% 이상 등 조건이 충족될 경우 활동 기간이 1년 더 연장된다.

행사에 참석한 문동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올해는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가 예상돼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아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전문무역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품목별·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수출 대행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의 동반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