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해외예약’ 서비스 일환으로 괌 현지에서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카카오 T 인프라를 해외 현지에 직접 적용해 운영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 T 해외예약은 해외 현지에서 카카오 T 앱으로 현지 택시를 비롯한 다양한 이동 수단을 사전 예약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괌 최대 택시 브랜드인 미키택시 서비스와 협업해,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플랫폼-기사앱-어드민에 이르는 인프라를 해외 현지 택시 업계에 적용하고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를 시작한다.

최근 엔데믹 기조와 맞물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70만 명을 웃돌았던 괌 내 한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 T 해외예약 서비스가 보다 많은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괌을 방문하는 이용자는 카카오 T 앱 내 여행 탭의 ‘해외여행' 메뉴를 통해 괌 택시 및 공항 픽업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으며, 카카오 T 항공 국제선 서비스를 통해 괌 항공권 예매 시 추천 연계 서비스로도 접근할 수 있다.

각 서비스 별로 ▲괌 현지 택시 예약은 괌 현지 시간의 10분 전부터 최대 4주 전까지 ▲괌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는 탑승 시간의 최소 6시간부터 최대 4주 전까지 접수할 수 있다.

괌에서 운영되는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향상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평균 15여년의 운전 경력을 보유한 괌 현지의 베테랑 기사들이 참여하며 ▲카카오 T 서비스 품질 정책 기반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기사 평가 기능을 도입했다.

괌 현지의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언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사-승객 간 ‘메시지 자동 번역 기능’ ▲실시간 위치, 도착 예정시간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안심 메시지 기능’을 적용했다.

괌 공항 픽업 서비스 예약 시에는 비행기 연착, 지연 등으로 예약 서비스 이용 시간을 재조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고자 ▲사전 입력된 이용자의 비행기 편명 정보를 통해 현지 기사가 카카오 T 앱에서 직접 실시간 비행 상황 파악 후 차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사고, 분실물 신고 등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괌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 운임은 현지 제휴 업체의 정책을 기반으로 시간 및 거리에 따라 책정되는 사전확정요금제로 운영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괌 현지 택시 및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향후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ICT 기술을 기반으로 괌 현지의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외예약 서비스를 확대 제공해나갈 방침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CBO) 부사장은 “카카오 T 인프라를 해외 현지에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괌에서 택시 예약 및 공항픽업 서비스를 시작해 괌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