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모델들이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사진/KT
어린이 모델들이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사진/KT

KT가 국내 최초로 ‘감정 더빙’ 기술이 탑재된 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100개의 AI 목소리를 활용해 즐거움, 침착함, 중립, 슬픔, 화남의 5가지 감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AI 보이스’와, 이 AI 보이스를 활용해 영상 등 오디오 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로 구성됐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만의 ‘감정 더빙’ 기능을 활용하면 AI 보이스를 내가 낭독한 감정 그대로 더빙할 수 있어, 더 생생한 AI 음성을 만들 수 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모든 AI 목소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국어로 ‘다국어 합성’이 가능하다.

매력적인 AI 보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명인들의 음성을 AI로 제공하는 ‘셀럽 AI 보이스’ 또한 준비했다. 단 ‘셀럽 AI 보이스’는 셀럽의 권리 보호를 위해 홈페이지 문의하기 기능을 활용해 별도 정책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첫번째 ‘셀럽 AI 보이스’는 가수 윤도현이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에 담긴 AI 윤도현의 목소리는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윤도현의 낭독체와 대화체가 담겨있으며 감정 표현도 제공한다.

KT는 이러한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우수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와 협업, AI 윤도현의 목소리로 인기 도서 ‘인간관계가 힘들어서 퇴사했습니다’를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웹 버전은 월별 AI 보이스 제공량에 따라 ▲프리 ▲베이직 ▲프로 ▲프로맥스 4종의 요금제가 준비돼 있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API 버전은 kt cloud를 통해 월 기본료 10만원에 제공된다.

한편 KT는 다음달 7일까지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출시를 기념해 신규가입 고객 전원에게 한 달간 AI 보이스 스튜디오 24,000자를 무료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마이크와 헤드셋 등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음성을 듣고 진짜 윤도현의 목소리를 맞히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윤도현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라’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KT AI/BigData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이번에 출시한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KT만의 차별화된 AI 기술로 인간에 가까운 감정을 표현하는 등 AI 목소리의 가치를 향상시켰다”며, “향후 KT는 그룹사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더 혁신적인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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