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중소기업 고객들이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3종을 1일 출시했다.  사진은 LG유플러스의 AI비전검사 솔루션이 도입된 공장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중소기업 고객들이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3종을 1일 출시했다.  사진은 LG유플러스의 AI비전검사 솔루션이 도입된 공장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망설이는 중소기업 고객을 위한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한다. 

LG유플러스는 1일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3종을 출시했다. 출시된 서비스는 ▲AI비전검사 ▲모터진단 ▲설비예지보전으로, 제품품질과 설비상태를 AI기반으로 분석하고 진단한다.

'AI비전검사'는 딥러닝을 통해 학습한 시각 이미지를 해석해 제품 불량을 판독하는 기술로 높은 품질검사 공정에서 주로 활용된다. AI비전검사 도입을 통해 ▲육안으로 판별 불가한 미세 불량 검출, ▲초기 불량 검출로 신속한 대처 및 비용 절감, ▲검사 결과 자동 집계로 정확한 제조현황 파악 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터진단'은 모터의 고장을 사전에 진단하고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1300만 개의 모터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이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동으로 모터를 진단한다.

모터의 기계적 이상 증상만 진단하던 일반적인 진단 솔루션과 달리, 모터진단 솔루션은 모터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을 측정해 전기적 이상 증상까지 진단한다.

'설비예지보전'은 공장의 베어링 및 구동축 등 회전체 설비를 대상으로 하는 진단 솔루션으로, 설비 고장을 사전에 예측해 전체 공정이 중단되는 손해를 예방한다. 이 솔루션은 설비의 진동 및 전류 데이터를 학습하여 고장 원인을 진단하고 최적 정비시점을 제시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해당 솔루션을 통해 운영과 유지보수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들도 부담 없이 생산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MEC센터와 고객사 공장이 5G 전용망으로 직접 연결되는 만큼 통신 보안도 뛰어나다.

2년 약정 기준 월 구독요금은 설비예지보전 6만원, 모터진단 11만원, AI비전검사 77만원부터 시작되며, 출시 프로모션 기간에 가입하는 고객은 6개월 동안 서비스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서재용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상무)은 "이번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구축 비용 및 전문 인력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생산품질 향상과 비용절감의 일거양득 효과가 있는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