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이글스팀 세계 첫 피라미드 상공 곡예
KAI “FA-50 세계적 경공격기…수출 기대”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에 참가해 비행을 펼치고 있는 한국 블랙이글스팀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에 참가해 비행을 펼치고 있는 한국 블랙이글스팀

대한민국 공군의 블랙이글스가 공중곡예팀으로는 세계 최초로 이집트 피라미드 상공을 열었다. 블랙이글스 T-50B의 비행은 FA-50 경공격기 이집트 수출 청신호로 여겨진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3일(현지시각) 공군 블랙이글스의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와 발맞춰 현지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이집트 공군의 고등훈련기 사업은 2023년 기종 선정을 목표로 절차가 진행 중이며, 각종 훈련기의 잠재적인 소요는 100여대에 달하는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 

FA-50은 경쟁 기종인 중국 AVIC사의 L-15와 이탈리아 레오나르도사의 M346 대비 이집트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6과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며 교육 훈련에도 최적화돼 있다.

M-346을 운영하는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M346의 낮은 가동률과 높은 운용 유지비용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비해 FA-50은 이집트 공군에서 “최고의 플랫폼 중 하나”로 격찬을 받았다. 전 세계적으로 납품, 생산, 계약된 T-50 계열 항공기(FA-50 포함)는 280여 대에 달한다. 

KAI 수출혁신센터장 이봉근 상무는 “KAI는 이집트 현지에서 공동생산과 공동 마케팅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집트가 아프리카와 중동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주이집트 한국대사관 홍진욱 대사는 “방산협력은 양국간 최고의 신뢰가 있어야만 가능한 협력 분야”라며 “정부-업체-대사관이 참여하는 K-방산 팀코리아를 통해 수출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국방예산을 사용하며 현 대통령의 강력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군 현대화를 통한 국방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